KORNC 技術部門

 

1. 설치공사 공법 신기술

건설 교통 전력 환경 자연재해저감

 

2. 교통 신기술 분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교통 

수단 

자동차 

승용차, 승합차, 대중교통수단(준대중교통수단, 신대중교통수단 포함), 화물자동차, 환경친화적 차량, 첨단지능형차량, 수륙양용교통수단, 수중교통수단, 기타 신교통 수단, 특수자동차 등

철도차량 

고속철도차량, 도시철도차량(중량), 도시철도차량(경량), 도시철도차량(소형), 일반철도차량(동력차), 일반철도차량(객차), 일반철도차량(화차), 신궤도교통수단, 특수차량, 자기부상차량, Combi -Road, Double stack train, 전기․디젤겸용 다목적 기관차(Hybrid형 기관차), 전기․축전지 겸용 기관차, Super-Rail Cargo, Cargo-Sprinter, 발전차 등

항공기 

사업용 항공기, 개인용 항공기, 특수목적 항공기, 실험용 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 등

선박 

여객선, 화객선, 일반화물선, 컨테이너선, 살물선, 광석운반선, 목재운반선, 철운반선, 냉장화물선, 자동차운반선, 원유운반선, 액화가스운반선, 어선, 바지선, 예인선, 위조선, 초고속선, 초대형선 등

교통 

시설 

도로 

교차로(신호교차로, 비신호교차로), 도로표지, 주차장, 노면표시, 안전표지, 주차시설, 도로시설(조명, 지주, 반사경, 중앙분리대, 가드레일, 반사경, Crash cushion), 기타도로구조물, 보행자 보호시설, 터미널, 화물터미널, 집배송센터, 화물취급장, 유통단지, 복합화물터미널, 여객터미널, 도로 물류시설 등

철도 

궤도, 건널목, 차량기지, 부대시설, 여객터미널, 선로구조물(터널, 교량, 토공시설, 분기기 등), 선로보수기지, 역시설, 차량정비기지 및 차량유치시설(사무소, 기지), 전철전력시설, 송․변전시설, 신호제어시설, 정보통신시설, 비상대피설비, 철도물류시설 등

공항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착륙대, 항행안전시설, 통신관제시설, 하역보관시설, 부대지원시설,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도심공항터미널, 공항보안시설, 공항 물류시설 등

항만 

컨테이너부두, 항만보세창고, 냉장․냉동창고, 건하물부두, 재래부두, 항만장비, 하역장비, 연계운송장비, 피더항만, 굴입식터미널, 자동화터미널, 항만성능평가기술, 항만 물류시설, 내륙운하시설 등

운영 및

관리 

도로교통 

운영 및 관리

시설물관리, 신호체계관리, 통행제어, 대중교통 운영관리, 교통류분석 및 시뮬레이션, 교통관리최적화, 전자지불처리, 교통정보유통활성화, 여행자정보고급화, 대중교통활성화, 화물운송효율화, 교통사고 예방 및 조사 분석, 교통재난 및 인명구호, 도로의 첨단화, 유지관리 효율화 등

철도운영 및 관리

철도운영정보시스템, 철도관제시스템, 승차권예약발매시스템, 철도정보유통활성화시스템, 검수정보시스템, 훈련시스템, 면허시스템, 철도산업안전보건시스템, 유지보수/정비시스템 등

항공교통운영 및 관리

운행정보, 관제시스템, 급유 및 정비시스템, 통신시스템, 기타항행보조시스템, 훈련 시스템, 감항인증기술, 안전검사 등

항만운영 및 관리

항만운영시스템, 수문관리시스템, 항만하역시스템, 해상시설물관리, u-port 시스템, RFID 기반 통합항만시스템, 항만운영 평가기술 등

 

3. 신기술 용어

 

  사상과 감정의 상호작용에 의한 독창성에 의하여 착안되어 표현된 이론에 맞는 TEST CASE를 작성하여 항목에 적합한 검증과 분석을 통하여 사실화에 근거한 적합성 및 적용성이 검증된 기술로 품질이 우수하고 활용실적이 많으며 모니터링이 잘어 기술개량으로 연결되어 개발되는 것을 말한다.

  기술개발

  서로 다른 환경에서 상호작용으로 얻어지는 아이디어

  품질의 우수성

  품질에 대한 성능, 공사금액, 공사기간등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

  활용실적

  기술은 어느 한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면에서 이루어지는데 단면이 활용실적이다.

  사후관리

  실적현장에 대한 다면에 의한 주기적 모니터링으로 기술 개량 및 기술개발

 

4. 신기술 발굴지도

  기술여부 판단 및 독자 개발 가능성여부가 불분명한 경우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이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다.

기술발굴 

 사례를 이론으로 정립

설계지침, 시방서, 유지관리지침서에 의하여 시공하면서 현장에 적합한 시공법으로 개량

신기술 

 기술내용 

이론적 요건 정립

이론적 요건을 자연법칙의 원리로 해석

 신규성 

국내외 기술과 비교한 유사 여부

유사기술과 차별성 및 독립적 적용 가능성

 진보성 

품   질 :

이론에서 제시된 항목에 대한 성능

경제성 :

공사 금액, 공사기간

 시장성 

범용성 :

활용전망

신뢰성 :

중장기 수급전망

경쟁력 :

유사기술과의 경쟁 상태

 현장적용성 

시공의 편리성

안전한 시공가능성

환경친화성 

유지관리편리성

 보급성 

개발기술의 법규 준수성

구조안정성(설계단계, 시공단계, 유지관리단계)

공익성, 편리성, 활용가능성

사후관리 

보  호

기  간

연  장

활용실적

활용실적은 배점이 높은 것만큼 제일 중요함.

관리는 시공 후 1개월 이내에 발주자 및 원도급자의 확인을 받아 두는 것이 바람직함.

만약 신고시 발주자 또는 원도급자의 행방이 모연하면 실적으로 인증 받는데 어려움이 예상됨.

기술개량

설계단계, 시공 전·후 단계 모니터링에 의한 기술을 개량하여 우수성으로 연결

모니터링한 내용을 근거로 검증 및 분석

동시에 원도급자, 발주자, 감리자 의견서

가 점

사후평가서

준공 후 1개월 이내에 발주자가 신고

개발자는 시공 전·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발주자의 의견이 작성되고 제출되어 정상적인 처리여부 체크

해외실적

해외 실적은 국내 실적관리와 동일

해외 실적 또한 국내 실적과 동일하게 준공 후 1개월 이내하는 것이 바람직함.

사후평가서도 동일한 관리 필요함.

전시실적

공공기관의 전시 참여시 반드시 확인증을 교부 받아 보관하는 것이 필요함.

참고로 민간기관 및 자체 홍보의 경우도 증빙자료를 작성하여 필요시 반영 요구됨.

 보호연장 후 기술

모니터링에 의한 기술개량으로 기술지주회사로 발전

신고된 실적은 공공기관으로 신고되어 실적으로 인정될 경우 입찰시 가점으로 작용할 수 있음.

보호기간연장  

신청서 작성

상기 사후관리 내용을 근거로 신청서 작성

보호기간 만료 150일전까지 신청서 제출

효과 

시공 전·후 현장을 모니터링으로 기술을 개량하여 기술지주회사로 발전

사후관리로 보호기간 및 기술 활용 가치를 최적화로 안내

실시간 기술 정보 공유가능

 

5. 게시판 종류

 

기술소식 교통서식 교통기술 공개기술 법령 판례